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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BMW 코리아

 

갈수록 전기차가 대중화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만,

주행거리의 제약, 고가의 가격, 충전인프라의 부족으로 인해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지는 않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드리드는 기존의 하이브리드차량과 전기차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으로 하이브리드차량에서 배터리 용량을 조금 더 키우고

외부충전이 되게 만든 차량입니다.

기존의 하이브리드차량은 외부충전이 불가능하며 주행중 회생제동

시스템만을 이용해 배터를 충전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회생제동충전 뿐만 아니라 전기차와 같이 외부전력을 통해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플러그를 꼽아 배터리를 충전한 뒤

배터리로 모터를 구동해 운행하다가, 배터리가 부족하면 엔진을

구동하기에 일반 하이브리드보다 연비가 높은편입니다.

또한 대부분 사람들의 1일 주행거리인 40~60KM정도의 짧은 구간은

내연기관의 가동없이 배터리만으로 운행할 수 있으며, 내연기관이 탑재되어

있어 일반 전기차보다 높은 주행가능 거리를 갖습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조 출처:BMW코리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장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순수 전기차보다 긴 주행거리.

2. 회생제동충전으로 인해 연비가 높아짐.

3. 순수 전기주행 모드가 가능해 정숙성이 좋으며 단거리를 주행시

전기차와 같이 전기충전만으로 전기차의 장점인 낮은 주행 비용 가능.

4. 기존 내연기관에 비해 적은 연료 사용으로 배기가스 최소화.

5. 내연기관과 전기모터의 힘을 합해 큰 힘과 토크를 낼수 있음.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1. 상대적으로 큰 배터리가 장착되어 차량 무게가 무겁습니다.

2. 매일 배터리를 충전해서 쓴다면 효율적이지만 아예 충전을

하지 않고 쓸경우 일반 내연기관차량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다소 높은 가격.

4. 일반 내연기관에 비해 복잡한 구조 및 부품구성.

다양한 자동차회사들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개발중에 있으며

국내에서 현재 판매중인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 몇 종류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아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투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BMW X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BMW X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BMW X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볼보 XC60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벤츠 E300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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