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선주란?

우선주(優先株)는 보통주에 비해서 특정한 우선권을 부여한 주식을 말합니다.

 

주식시장에서 회사명+ '우'라고 표기되어 거래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우선주는 '삼성전자우'라는 종목으로 거래가 됩니다.

 

우선주는 이름그대로 우선권이 있는 대신 보통주와 달리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우선주의 장점

우선주의 장점으로는 보통주 대비 높은 배당률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보통주의 경우 2020년 연 배당수익률은  3.76%지만 우선주의 경우 4.13%로 연 0.37%의 배당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를 청산시 채산권 청구에서 보통주보다 우선권을 갖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점으로는 자사주 매입시 1순위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돈이 많이 들어가는 우선주를 매입해 소각하는 것이 재무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우선주 투자가 유망한 이유

 

그동안 국내에서는 대부분 우선주가 저평가 되고 있었으며 보통주 대비 40%~50%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우선주가 저평가된 이유는 기업들이 배당에 인색했기 때문입니다. 

 

국내 상장사의 평균 배당 성향은 15~20% 정도로 50%인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낮았습니다.

 

이는 대기업 오너들의 지분율이 낮아 배당을 적극적으로 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요즘들어 이러한 우선주의 저평가의 근거들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대주주의 자의적 경영이 어려워지고, 주주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배당 성향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유가증권시장의 2020년 배당 성향은 40%까지 높아졌습니다. 

 

배당성향이 높아짐에 따라 보통주와 우선주간의 괴리율도 점차 좁혀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좋은 우선주를 고르는 방법

 

좋은 우선주를 고르는 방법으로는 보통주에 비해 배당률이 월등하게 높으며, 보통주와의 가격차이가 큰 

 

주식일수록  보통주와의 괴리율이 좁혀지면서 가격이 오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우선주이더라도 실적의 영향을 받으므로 실적이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 종목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거래 유동성이 높은 종목일수록 가격이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