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바르거나 뿌리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는 방수제와 달리 방수액은 시멘트와 섞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

방수 기능은 기본이고, 시멘트를 빠르게 굳게 해주며 주로 콘크리트 바닥과 같은 곳에 쓰이고 있습니다.

방수액은 용도에 따라 급결 방수액과 완결 방수액으로 나누어집니다.

 

급결 방수액과 완결 방수액은 특성이 틀리므로 절대 혼용해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급결 방수액

 

급결은 빠르게 건조가 되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을 단축하고, 빠른 사용이 필요한 곳에 사용합니다

 

보통 급결 방수액은 10분안에 굳기 때문에 물이 새서 급하게 방수 처리를 해야 할 때에 자주 사용합니다. 

 

때로는 시멘트 풀 방수 기초 접착을 위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강도가 세고 접착력이 뛰어나다는 특징 때문에 고정 및 접착용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화시간이 짧다는 점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데 적절하지 않은 곳에 사용할 경우 빠르게 굳어

 

복구가 번거로워집니다.

따라서 급결 방수액 시공 시에는 반드시 장비 착용이 필요하고 되도록이면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완결 방수액

 

급결과 반대로 완결은 천천히 건조가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완결은 기본적으로 몰탈방수이기 때문에  비교적 방수를 해야하는 면적이 넓거나,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에  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옥상방수나 지하방수가 대부분 완결로 진행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완결 방수액의 경우에는 시멘트 뿐만 아니라 모래 물과 함께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방수액을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 그만큼 균열이 생길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비율을 찾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 굳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체로 24시간 정도로 예상할 수 있으며,

 

바닥 등 넓은 곳을 커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방수액은 물의 30배를 희석하여 사용하며, 적용 부위 및 용도에 따라 10~15배로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시멘트와 혼합하여 사용시에는 시멘트 중량의 3~5%정도를 혼합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